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
Creative Commons License

Jazz Grammar 4번 글에서 텐션 설명 드릴 때 학교종으로 예를 들었었죠?
이제 실제로 어떻게 해서 그렇게 음악을 만드는지, 그리고 지금까지 2-5-1 텐션을 5도권 진행과 겹쳐서 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.
그리고 모든 악보는 물론 아래에 pdf파일로 업로드 되어 있으니깐 다운 받으셔서 같이 읽어나가 보세요.  :-)



1. 텐션 정리
기본 코드음             1-3-5-7
텐션 음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9-11-13
도미난트 텐션 변화  ㄱ.b9   ㄴ.#9   ㄷ.b13   ㄹ.b9+b13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 ㅁ.#9+b13      ㅂ.#11    ㅅ.b9+#11   ㅇ.#9+#11



2. 학교종 5th 진행 & 텐션

<기본 1th, 4th, 5th>

먼저 앞에서 설명한데로 기본적인 음악은 1도 4도 5도만으로 음악이 만들어진다고 했었죠.
그러면 이 학교종은 Cmajor 곡으로 되어있으니깐 C코드 F코드 G코드 이렇게만 사용해서 연주 할 수
있다는 것이죠.



<5th circle> 악보 01번 참고
이걸 5th 진행으로 적용시키면 C-F-(B)-E-A-D-G-C 이렇게 움직 일 거에요. (여기서는 좀더 자연스러운 화성감과, 화성적 진행을 위해 B를 생략 했습니다.)
혹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 악보의 베이스 진행을 보세요. 음정 간격이 5도 단위로 일정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죠?

<Tension & Altered> 악보 02번 참고
제 진행이 뭔가 좀 더 부드러워졌죠?
여기서 지금까지 알려 드렸던 텐션과 텐션 변화를 살짝 주는 겁니다. (참고로 5도권 진행 중간에 낀 Eb과 Ab은 일단 그냥 참고만 하세요.)
그리고 연주 보이싱은 지난글인 moon river와 it cold happen to you 2곡을 가지고 솔로 연주 보이싱에 관해 설명했던 것과 같이 쌓으시면 됩니다. 그리고 이 악보가 그렇게 해서 쌓은 연주 보이싱 모양이구요. 

악보를 보시면 숫자가 써져 있을거에요. 복잡해 보일 지 모르겠지만 어려워 마시고 차근차근 잘 보세요. 절대 어려운거 아니니깐요.
숫자는 음의 번호를 말해요. 예를 들어 첫 마디인 Cmaj7 같은 경우를 보면 도-1, 시-7, 레-9 이렇게 되어 있죠?

도-1, 레-2, 미-3, 파-4, 솔-5, 라-6, 시-7, 도-8, 레-9, 미-10, 파-11, 솔-12, 라-13

이렇게 정리되서 보면 더 이해하기가 쉽겠죠?
아마 이것도 지난 포스트에서 그 2곡을 가지고 숫자를 기입해 보라는 미션을 성실히 하신분은 지금 하는말이 무슨 말인지 정말 쉽게 이해 되실 거에요. 
그래서 도는 1음이라는 뜻이고 시는 7음 레는 9음이라는 것을 표시 해 둔거에요.
2번째 마디 A7(b9)를 보시면 마찬가지로 라가 1음 그 위에 있는 솔은 7음, 시b은 b9(원래는 그냥"시"여야 하는데 거기에 b이 붙어서 b9 으로 된거죠) 그리고 도# 3음: 이런식으로  보시면 되는겁니다.





3. 2-5-1 보이싱

<2-5-1 voiving> 03악보 참고
이제 5th 진행을 토대로 2-5-1을 보이싱을 적용시켜 만들어보께요.
먼저 악보에 보시면 가운데에 A와 B가 네모모양안에 있는 것이 있을거에요.
그건 지금까지 A모양과 B모양 두가지의 양손보이싱2-5-1을 표기해 둔거죠.
그래서 A가 있는 마디는 A모양의 2-5-1 B가 있는 마디는 B 모양의 2-5-1 입니다.
2-5-1 보이싱의 중요성이 느껴지시죠???
2-5-1 보이싱이 단순한 것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겁니다. 그러니 꼭 꼭 익히셔야되요. 100을 강조해도 안모자른....

1~2마디 // 9~10마디 : C코드와 F코드는 그냥 "원"으로만 펼쳐 놓은 모습이에요.
3~4마디 // 11~12마디 : D의 2-5-1
5~8마디 // 13~16마디 : C의 2-5-1

이제 조금 눈에 들어오시나요? 
그래서 A모양과 B모양이 적절히 썩여서 "학교종" 반주를 위한 보이싱 모양이 이렇게 만들어지게 됩니다.
한번 누군가가 멜로디를 쳐보라고 해보고 이 악보대로 한번 연주해 보세요. 그러면 좀더 쉽게 이해 되실 겁니다.





4. 합주
이제 여기서 드럼이랑 베이스랑, 1절은 솔로기타, 2절은 피아노 보이싱을 토대로한 솔로
이런 구성으로 음악을 만들어 연주하면 재즈트리오로 한 곡이 완성되는것이죠~
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
대부분의 재즈 음악의 기본적으로 만들어지는 모습입니다.
처음부터 욕심에 이것부터 잡으시려고 한다면 굉장히 고생하실 거에요.
그러니 꼭 제가 이포스팅 전 올려놨던 것들을 반드시 잘 연습하고 이해하시고 그 다음으로 나가시기를 바랍니다.
먼전 동요나 찬송가 같은 짧은 곡으로 이렇게 5th진행에 2-5-1을 적용 시켜서 만드는 연습을 꼭 하도록 하세요.
위와 같은 경우는 쉬운 이해를 위해서 악보로 정리해서 만든 거지만, 실제로는 멜로디와 코드만 보고 그냥 바로바로 튀어(??)나와야 합니다. 클래식과 달리 재즈는 악보를 보고 있는 그대로 연주한다는 것은 그다지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.
그리고 꼭 12key 모든 조로 연습해야 한다는 것!!!

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Posted by Changkyum Julian Kim


티스토리 툴바